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할인마트에서 알뜰한 쇼핑하는 10가지 방법 등록일 : 2009-08-21 10:09
1. 전단지에 적힌 가격을 메모해라.
전단지에 적힌 가격을 메모한 후 쇼핑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단지에 표기된 세일 가격에 맞게 물건을 샀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단지와 실제 판매가격 사이에 오차가 생길경우 약 5000원에 해당하는 상품권을 지급해주니 꼭 확인하자!
2. 대형마트의 사이버모니터 요원이 되라.
사이버모니터 요원이 되면 일정 기간 해당 대형마트에서 실시하는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설문조사에 응할 때마다 5000포인트가 적립되며 포인트는 상품권으로 교환 가능. 또한 대형마트 자체 개발 상품을 출시전에 미리 받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상품평을 남기면 경품 추첨의 행운도 있다.
3. 물건에 대한 불만 사상은 즉시 접수하라.
쇼핑 후 물건에 불만사항이 있을 때는 메일을 보내거나 고객만족센터를 찾아간다. 구입한 상품이 이러저러해서 불편했다는 내용을 자세히 적어 메일로 보내면 며칠 수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이때 불만 상품에 따라 교환을 해주기도하고 반품시 환불도 가능하며 업체측의 실수일 때는 상품권을 지급해준다.
4. 각 대형마트마다 싸게 파는 주력 상품을 파악해라.
각 마트마다 싸게 파는 품목이 하나씩 있기 마련. 쇼핑을 하다보면 어디에 어떤상품이 질도 좋고 가장 저렴한지 알 수 있다. 이는 전단지를 비교해보거나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5. 홈페이지에 인상적인 글을 올려라
마트에서 쇼핑을 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나빴던 점 또는 친절한 직원이 있다면 해당 마트의 홈페이지에 글을 남기는 것도 방법. 실제로 한 대형마트에서 친절한 직원을 칭찬하는 글을 올렸더니 인사과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와 포인트를 지급해주었다고.
6. 장을 보러 갈 때 계산기는 필수
하나의 품목마다 브랜드별 성분, 중량 등이 다르므로 이를 잘 비교하는 것도 알뜰한 장보기 노하우. 같은 종류의 물건, 크기가 달라 단가 계산이 잘 안되어 가격 비교가 어려울 때는 마트 가격표아래 아주 작은 글씨로 적혀있는 g당 단가를 비교해서 구입.
7. 이웃과 함께 장을 봐라
요즘은 가족 수가 적어 많은 양이 필요하지 않은데 대형마트의 경우 한 단, 한 묶음 등 대량으로 묶인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것들은 작은 양으로 구입하면 훨씬 비싸므로 이웃과 함께 장을 봐 필요한 것을 서로 나누는 방법도 좋다.
8. 영수증을 꼼꼼히 모아둬라
각 마트에서는 실제로 산 제품과 영수증에 기재된 제품 내역을 비교해 차익이 생기는 만큼 돌려주는 계산착오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다. 계산 실수나 매장 가격 고지 오류로 계산이 잘못된 경우 보상 받을 수 있다.
9. 포인트 카드는 반드시 챙겨라.
정해진 횟수만큼 같은 제품을 이용하면 한번 더 서비스해주는 카드, 구입한 금액에 따라 적립한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카드 등 유용한 포인트가 많다.
10. 마트의 자체 브랜드를 이용하라.
일명 PB제품이라 불리는 자체 브랜드 상품의 경우 일반 브랜드 제품과 품질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30% 저렴하다. 제품 개발에서부터 생산, 마케팅까지 제조업체와 할인점이 공동으로 참여하므로 각종 운영비용이 경감되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양질의 제품을 싸게 살 수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