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집에서 절약하는 에너지 절약법 등록일 : 2016-09-20 09:25
하나가 아닌 공동의 과제로 실천해야 하는 때다.
고유가 시대 현명하게 대처하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우리 가족도 동참 해보자.
▶ 가스 불 크기 줄이기
요리 시 사용하는 가스레인지의 불꽃 크기를 줄이면 1년에 약 1만원 가량의 가스 요금이 절약 된다고 한다. 불꽃 세기를 중불로 맞추고 그릇과 불 사이 간격을 조절하며 요리의 효율을 높이자.
▶ 냉장고 음식 줄이기
냉장고 안의 가득가득 놓인 음식들. 뭐가 어디에 놓인지도 모르게 가득한 냉장고는 청소도 엄두가 나지 않지만 냉장고 정리만 잘 해도 전기료를 줄일 수 있다. 냉장고 안의 음식은 70%미만으로 채우는 것이 알맞고 이를 유지하면 냉장고의 수명도 길게 늘어난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에 10%만 비울 수 있도록 해보자.
▶ 변기에 벽돌 넣어두기
매일 세수와 양치로 소비하는 물의 양은 1인당 150L 정도. 물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양치를 할 때 컵을 사용해 물 소비를 줄이고 세수 할 때 흐르는 물로 닦지 말고 미리 받아 놓고 세수하는 방법이 있다.
또 변기 물탱크 부분에 벽돌을 넣어두면 하루 35L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 수도세를 아낄 수 있다.
물 부족 국가 대한민국 가정의 주부라면 이런 사항은 기억해 두는 것이 좋겠다.
▶ 욕실의 백열전구 교체
욕실의 백열 전구를 절전형으로 바꾸면 전력 소비가 70%이상 줄어든다. 또 수명도 8배나 길기 때문에 전구 교체 하나로 상당 부분의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60W전구 대신 15W 전구로 교체해보자.
▶ 가전제품 대기 전력 차단
외출할 때나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가전제품 플러그를 뽑아 두면 전력 소모를 막을 수 있다. 외출 시, 사용을 하지 않을 때 플러그를 뽑는 습관을 들이면 1년에 3만원 정도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
▶ 컴퓨터 모니터 꺼두기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잠시 자리를 비우면 나오는 화면 보호기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사용되는 전력과 비슷하다. 자리를 장시간 비울 때는 모니터를 꺼두는 것이 전력을 낭비하지 않는 방법이다.
전력 소비량이 급격히 줄며 1년에 10만원 정도의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 TV 시청 줄이기
TV시청은 대부분 놓치고 있는 에너지 소비원이다. 하루 평균 1시간의 TV시청 시간을 줄이고 화면 밝기도 조절해보자. 화면 밝기를 줄이고 볼륨도 낮게 사용하면 빠져나가는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