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새 해 목표 금연 하셔야죠? 등록일 : 2010-01-07 13:02

▽실패를 줄이는 6가지 금연법

△금연을 결심한 ‘첫 마음’을 기억하라


처음 동기가 건강에 대한 염려 때문이건, 사회 활동의 불편함 때문이건,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서건 간에 금연을 처음 결심했을 때의 마음을 잊지 않도록 하고 흡연 욕구가 생길 때마다 되새긴다.

△금액을 정하고, 담배 살 돈을 ‘저축’하라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하루 3000원짜리 담배를 한 갑 피우는 사람 한 달이면 모을 수 있는 돈은 9만원, 1년 모을 수 있는 돈은 108만원이라고 밝혔다.

△기상후 ‘스트레칭’, 식후 ‘가벼운 산책’으로 흡연 욕구 떨쳐라

흡연자들이 말하는 공통된 습관은 바로 눈 뜨자마자 담배를 찾는다는 것. 그리고 식후 담배가 가장 맛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상 후와 식후 5분을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중요하다.

△‘가족’을 생각하라

가족의 사진을 사무실 책상, 지갑, 핸드폰 등 곳곳에 붙여놓고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쳐다보며 의지를 다진다.

△계획적인 음주를 하고, 금연 중임을 ‘선포’하라

친구들이나 가까운 사람과 술자리일 경우 미리 ‘금연 중’임을 선포하고 금연석이 있는 장소를 선택한다. 회식자리에 흡연자가 있는 경우 멀리 떨어져 앉는 것도 방법이다.

△‘전문 치료’와 ‘약물 사용’을 꺼리지 마라

금연에 여러 번 실패한 사람, 하루 한 갑 이상 흡연자 등 심각한 니코틴 중독이 의심되는 사람은 전문 치료와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금연보조치료제를 의사의 상담과 처방을 통해 복용해 보거나 보건소 금연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좋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