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무를 이용한 생활지혜 등록일 : 2010-02-16 09:46
무로 생선 비늘을 벗긴다? | ||
how to use 4_ 감기에 걸렸을 때 무 조청을 만들어 먹이면 약효도 뛰어나고 아이들도 좋아한다. 무 100g, 조청 1컵, 꿀 ½컵을 준비한 다음 병에 무채를 듬뿍 썰어 담고 조청과 꿀을 부은 후 비닐로 병을 밀봉하고 실온에서 하루 보관했다가 다시 10일간 냉장 보관한다. 무가 삭으면 실같이 가늘게 된 무를 건져내고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한 큰술씩 떠먹거나 차를 타 마시면 감기에 효과가 탁월하다. 기침이 심하거나 목이 아플 때 무 삶은 물을 마시면 효과적이다. 껍질째 씻어서 큼직하게 썰어 냄비에 담고 물을 넉넉하게 부은 다음 쌀뜨물 한 컵을 더 넣어서 중간 불에서 충분하게 끓여낸다. 무 삶은 물을 마시면 인후통에도 좋을 뿐 아니라 위장장애가 있을 때에도 좋다.
이 성분이 숙취를 해소하고 간도 보호해준다. 또 술 마신 다음 날은 위의 기능이 둔해져 얼굴이 퉁퉁 붓고 속이 불편한데 이때 무즙을 밥 한 공기 분량 정도 갈아 마시면 좋다.
조리할 때 how to use 1_ 생선 비늘을 벗길 때 이때 무를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어슷썰기를 한 다음 이 무로 생선 비늘을 벗기면 잘 튀지 않으면서 깨끗하게 잘 벗겨진다. 사용한 무는 깨끗이 씻어서 생선 요리를 할 때 사용하면 된다. 문어나 낙지 같은 해산물은 신선하게 보이는 것이 맛도 좋아 보인다. 따라서 해산물을 더 싱싱하게 보이도록 음식을 만드는 것이 좋은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무다. 해산물을 데칠 때 끓는 물에 얇게 썬 무를 넣고 끓이다가 무즙이 배어 나오는 정도가 될 때 해산물을 데치면 빛깔이 싱싱해 보일 뿐 아니라 맛도 훨씬 좋아진다. 껍데기를 벗긴 굴이나 모시조개 등의 조개류를 씻을 때, 물에 무즙을 넉넉하게 넣고 섞은 다음 골고루 씻는다. 이렇게 씻으면 조개류의 비릿한 맛이 사라지고 불순물이 제거되어 깨끗한 굴이나 조개를 먹을 수 있다. 무즙으로 손질한 다음 체에 건져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낸다.
이때 끓는 물에 무즙을 섞어 데치면 화학적인 맛을 중화하고 살균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가공식품으로 음식을 만들 때는 양파나 파와 함께 무도 같이 넣어 음식을 만들면 좋다. |
부위에 따라 다른 조리법
무는 부위에 따라 맛이 다르다. 잎에 가까운 푸른 쪽은 풋내가 날 수 있으므로
맛이 강한 된장국이나 찌개 등에 넣는다.
가운데는 가장 단 부분이므로 일반적인 국에 넣어 먹는다.
뿌리쪽의 하얀 부분은 매운맛이 강하고 익히면 쓴맛이 나므로
무절임이나 김치를 담그기에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