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물처럼 끓여 먹는 겨울 한방차 등록일 : 2010-02-26 09:16

1 구기자차

허약한 체질에 좋다

몸이 마르고 성격이 예민한 허약 체질에 좋은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남자의 기력 회복을 돕는 효능이 있다. 특히 신장과 간 기능을 좋게 하므로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소양인에게 좋다.
주의!
구기자는 열이 많은 약재이기 때문에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피한다.
끓이는 방법
구기자(열매) 6g에 물 6컵을 부어 약한 불에 두 시간 정도 달여서 마신다.

2 영지차

술 담배하는 남편에게 효과적
인삼과 더불어 건강 장수 차로 불리는 영지는 호흡기 계통의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간 기능 보호 작용도 하기 때문에 담배와 술을 자주 접하는 남자들에게 특히 좋다.
주의!
영지는 어떤 체질에도 무난하지만 찬 우유나 맥주를 마시면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피한다.
끓이는 방법
영지 50g을 잘게 썰어 넣고 물 6컵을 부어 한 시간 정도 우린 뒤 중불에서 한 시간 정도 달인다. 마실 때는 꿀을 타 마시면 좋다. 영지는 여러 번 재탕해도 영지 농축액이 계속 우러나온다.

3 오가피차

피로가 싹 풀린다
오가피는 피로, 정력 감퇴, 기억력 감퇴 등에 효능이 있다. 특히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소변 보기가 쉬워진다.
주의!
소화기가 약하거나 열이 많은 사람이 오랫동안 마시면 위나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하루에 한 잔 정도 적당하다.
끓이는 방법
오가피 5g에 물 8컵을 붓고 20분 정도 끓여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특히 아침과 점심 사이, 점심과 저녁 사이, 잠들기 전에 마시면 더 효과적이다.
4 감초차

소화 기능이 좋아진다
감초는 모든 약의 독성을 해독하는 없어서는 안 될 약재이다. 특히 장을 조절해서 소화와 배변을 돕고 기 순환을 도와 대사를 완만하게 해주며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주의!
식중독이나 갖가지 약물 중독을 해소하는 감초는 별다른 부작용이 없어 어떤 체질에도 효과적이다.
끓이는 방법
감초 10g에 물 6컵을 부어 30∼40분 동안 중불에서 끓인 뒤 마신다. 이때 검은콩을 반 컵 정도 넣어 함께 달이면 기관지에 좋다.

5 오미자차

불면증, 우울증에 효과적
시고, 짜고, 달고, 맵고, 쓴 다섯 가지의 맛이 있는 오미자는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기억력을 되살리고 신경쇠약으로 인한 불면과 어지러움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 때문에 쉽게 기분 전환을 도와 우울증을 해소할 수 있다.
주의!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 날 때, 혈압이 높고 위나 십이지장궤양이 있을 때는 피한다.
끓이는 방법
오미자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오미자 10g에 물 6컵을 부어 하루 정도 담가뒀다가 약한 불에 서서히 달여 마신다.

6 진피차

혈액순환, 피부 미용에 좋다
귤 껍질 말린 것을 진피(陳皮)라고 한다. 과육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피로회복,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 미용과 기 순환에 효과적이다. 신경 쓰면 잘 지치고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은 주부에게 좋다.
주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기력을 쇠하게 만들므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다.
끓이는 방법
진피 10g에 물 6컵을 부어 중불에서 한 시간 정도 달여 수시로 마신다. 깨끗하게 씻은 귤을 잘게 썰어 설탕시럽에 재었다가 귤청을 만들어 차로 마셔도 좋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