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안에 침대를 두는 위치는 풍수적으로 침대보다는 사람이 누워자는 위치가 중요하며, 나아가 사람의 코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 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코는 기가 사람의 내부로 출입하는 통로이며, 코를 두는 위치, 즉 머리의 위치가 기의 순환 중에서 길한 곳을 택해야 사람이 건강하고, 피로가 풀리고, 활력를 되찾기 때문이다. 때문에 방안에서 침대를 두는 위치는 방의 무게중심에서 방문과 코의 위치를 방위적으로 판단해 상호 길한 방위를 택하는 쪽으로 침대를 설치한다.
아파트를 보면, 침대를 방 한가운데서 방을 가로질러 놓거나, 또는 창문쪽으로 벽면과 평행하게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머리를 창쪽으로 두거나 또는 방문쪽으로 두는 경우가 있다. 즉, 방안에서 머리를 두는 장소는 방의 가운데에서 방문쪽 벽면이거나, 창가쪽이거나 또는 방문쪽을 향하는 세가지이다.
이 중에서 어디에 머리를 두어야 좋은 가는 전적으로 방문을 기준으로 머리의 위치가 연년택, 생기택, 천을택, 복위택, 천의택에 해당되는 방위이고, 그 방위에 맞게 침대를 설치해야 한다. 물론 여기에도 머리를 두는 방위에 따라 발복은 다르게 나타나고, 다음과 같다고 한다.
================================================== 방문의 방위 머리의 방위 ================================================== 震方 離方(부부애정, 가도번창), 巽方(영재, 부귀) 巽方 坎方(부부애정, 재운, 관운), 震方(관운, 영재) 坎方 巽方(子孝孫賢, 관운), 離方(부부애정) 離方 震方(관운, 영재), 離方(건강) 艮方 兌方(부부애정, 영재, 재운), 坤方(관운, 건강) 兌方 艮方(재운, 영재, 건강) 乾方 坤方(부부애정, 부귀), 兌方(재운) 坤方 艮方(건강), 乾方(부부애정, 건강, 효도) -----------------------------------------------------------------------------------
[ 사진 : 침대 (외국의 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