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딸꾹질 등록일 : 2010-06-08 09:10
거의 일정간격으로 되풀이되며 자연히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뜨거운 것 또는 자극성 있는 것을 삼키거나, 식도나 위장에 장애가 있을 때 일어나며 요독증(尿毒症) ·알코올중독 ·니코틴중독 ·뇌종양 등도 원인이 되고 히스테리 같은 정신적인 원인도 있다.
젖먹이에게 일어나기 쉬운데 생후 1~2개월에서는 기저귀를 가는 등의 사소한 한기(寒氣)의 자극에도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해가 없어 30분 정도 하는 것은 괜찮지만 급성전염병 ·요독증 ·복막염 ·횡격막하농양(橫隔膜下膿瘍) ·간종양 ·개복수술 후 등에 일어나는 것은 위험하다.
치료는 횡격막신경압박 ·냉수음용 ·위부냉각(胃部冷却) ·호흡정지 ·놀람 ·혀늘리기 ·안구압박(眼球壓迫) ·위세척, 이산화탄소흡입, 진경약(鎭痙藥)복용, 비타캄파 ·비타민 B1의 정맥주사 등이 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입니다.
1. 종이 주머니를 입에 대고 숨을 쉰다. 혈액 속에 일산화탄소량을 증가시켜 몸이 딸꾹질보다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일에 더 집중하게 한다. 플라스틱 봉지는 코에 달라붙으므로 종이 봉지를 사용한다.
2. 설탕을 티스푼으로 한 스푼 먹는다. 혀에 설탕을 올리고 녹여 먹는다. 신경이 혀끝의 강한 단맛으로 자극되면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느라 딸꾹질을 멈추게 된다. 세계 유명 의학잡지에도 소개되어 효과를 입증받은 방법.
3. 손가락을 양쪽 귀에 넣는다. 횡격막과 관련된 신경이 귀에도 분포되어 있다. 손가락으로 이 신경을 자극하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다. 손가락을 너무 깊이 넣어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겨 안는다. 음식을 먹다가 공기를 많이 삼켜서 위장이 팽창되었을 때 나타나는 딸꾹질에 효과적인 방법. 무릎을 가슴에 안고 위장을 압박해주면 자연스럽게 공기가 빠져나온다.
5. 목젖 부위를 면봉, 숟가락으로 자극한다. 상처를 내거나 구토를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목젖을 살짝 건드려본다. 재채기나 헛구역질을 유발하면 딸꾹질이 멎는다.
6. 잘게 간 얼음을 씹어먹는다. 갑자기 아주 찬 음식을 접하면 딸꾹질이 가라앉는다. 딸꾹질을 일으켰던 신경이 차가운 기운으로 다시 한 번 자극되기 때문.
7. 물을 천천히 마신다. 물을 꿀꺽꿀꺽 삼키는 목의 움직임을 통해 딸꾹질을 진정시킨다. 천천히 물을 마시는 동안 호흡을 가다듬을 수 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