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산림욕법 등록일 : 2010-07-06 13:15

*산림욕이란?
숲의 치유물질을 통해 직접적인 효과를 얻는 활동
수목의 성장이 최고에 달하는 여름이 최적기

*산림욕의 효과
1. 다양한 피톤치드 물질 - 아토피 해소, 혈압 및 혈당강하, 암 억제, 피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됨.
2. 음이온 - 신경을 안정시킴
3. 풍부한 산소 - 몸의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함, 두뇌활동을 촉진
4. 간접광 - 비타민 D 합성을 통해 뼈를 튼튼히 함, 세로토닌 분비를 활성화 시켜 우울증을 예방

*자연휴양림 이용방법
7, 8월 - 추첨제, 일정 기간 신청을 받아 무작위로 추첨
7, 8월을 제외한 달 -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예약
충청, 전라, 경상도 지역 - 이용 전달의 매월 1일 오전 9시부터
경기, 강원도 지역 - 이용 전달의 매월 3일 오전 9시부터

*야영장 예약
선착순 입장, 당일 이용 가능

*당일 이용 가능한 시설
산책로, 등산로, 야영장, 산림욕장, 자연 관찰원, 체력단련시설 등

*웰빙 피서지로 좋은 자연휴양림 5

1. 방태산 자연휴양림 -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에 위치. 산이 높고 계곡이 깊어 자연의 기가 풍부하며 다른 휴양림보다 아늑한 느낌이 든다. 내린천의 상류지역으로 물이 맑고 이단 폭포, 마당바위 등 자연경관이 수려하다. 특히 피나무, 박달나무, 소나무, 참나무 등의 천연림과 낙엽송 인공림으로 구성되어 있어 계절에 따라 변하는 자연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2. 통고산 자연휴양림 - 경북 울진군 서면에 위치. 사람들의 발길이 뜸해 훼손되지 않은 자연미를 맛볼 수 있다. 우리나라 대표 소나무인 금강소나무 숲과 천연 활엽수림이 조화를 잘 이뤘다. 숲 체험로(1.4km)가 조성되어 있다.

3. 남해 편백 자연휴양림 - 경남 남해군 삼동면에 위치. 1960년대에 조림한 편백 및 삼나무들이 울창한 숲을 이룬다. 특히 편백나무에서 뿜어내는 피톤치드가 아토피 및 비염 치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최근 이용객의 발길이 늘어나고 있다.

4. 덕유산 자연휴양림 - 전북 무주군 무풍면에 위치. 낙엽송과 잣나무가 울창하고 주변 경관이 수려하다. 자연휴양림 내 숲속 자전거 타기를 즐길 수 있다. 인근 숲과 계곡에서 맑은 물이 흐르고 다양한 산책코스가 있다.

5. 희리산 해송 자연휴양림 - 충남 서천군 종천면에 위치. 휴양림 전체가 소나무의 한 종류인 해송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계절 내내 푸르다. 숲속의 집과 해송림, 저수지가 빼어난 조화를 이룬다. 특히 경사가 완만하여 연로하거나 아이들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산림욕에 적합한 순서, 호흡법
산림욕을 하기 전에 5분에서 10분 정도 천천히 걷는다. 경우에 따라 스트레칭을 한다. 산림욕을 할 때에는 복식호흡이 적당하다.

*산림욕에 적당한 복장
피톤치드가 피부에 맞닿을 수 있도록 얇고 헐렁한 복장을 한다.
가볍고 밑창이 두꺼운 운동화를 선택.
양말은 두터운 울 제품이 좋다.

*산림욕의 효과가 가장 높은 지점
물이 흐르는 숲의 내부
산 중턱
침엽수립이 울창한 곳

*산림욕을 얼마나 꾸준히 해야 하는지?
최소 매일 20~40분 정도. 매주 3일 이상 하는 것이 권장됨.
성인은 10킬로미터, 노인과 아이는 4킬로미터 정도 걷는 것이 적당함.

*산림욕을 하기에 적당한 시간대
숲의 나뭇잎으로부터 발산되는 테르펜의 양은 맑은 날씨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기온이 높을 때 가장 많음. 오전 10시 경과 오후 2시 경이 적합함.

*나무 등치기,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허리와 등 근육의 피로를 없애는 효과가 있음.

*숲속에서 길을 잃었을 때 대처 방법
숲속의 위치 표지판이나 전신주 번호를 통해 자신의 위치 확인. 산악구조대(1688-3119)에 알리면 신속한 조치를 받을 수 있음.

*한국인이 즐겨 찾는 자연휴양림 BEST 4

1위 유명산 자연휴양림 - 지난 한 해 동안 254,945명이 방문. 경기도 가평에 위치해 수도권과 접근성이 뛰어나고 대성리와 청평 호반, 아침고요수목원이 주변에 있어 볼거리가 가득하다. 국내 최대 규모의 자생식물원과 아름다운 등산로가 조성돼 있어 피서지는 물론 주말 나들이 장소로도 손색이 없다.

2위 청태산 자연휴양림 - 이용객수 118.708명을 기록. 강원 횡성에 위치. 자연림과 인공림이 조화를 이뤄 아름드리 침엽수가 울창하다. 특히 거대한 잣나무 숲과 노루, 토끼 등 다양한 야생동물이 서식하고 있어 자연 생태 교육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물놀이장과 목공예실이 있어 다양한 숲속 체험도 가능.

3위 신불산폭포자연휴양림 -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위치. 작년 한 해 112,949명이 방문. 수려한 산세로 이름난 영남알프스의 신불산 자락에 있음, 웅장한 기암괴석과 깊고 푸른 파래소폭포가 아름다운 곳. 다양한 활엽수와 광활한 억새평원이 장관을 이룸. 경상도 대도시와의 접근성이 좋아 이용객수가 꾸준히 증가.

4위 산음자연휴양림 - 경기도 가평에 위치, 작년 한 해 96,124명이 방문. 침엽수와 천연활엽수가 울창. 자연휴양림 뒤편에는 아름다운 등산코스가 마련돼 있고 용문사, 용각암, 마당바위 등 풍부한 볼거리가 있다. 특히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한 치유의 숲에서는 치유숲길, 족압로, 물 치유 시설을 만날 수 있어 다양한 체험까지 가능하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