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불면증 등록일 : 2011-08-14 22:31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스트레스(심적부담) 와 우울증세에서 오는 불면증의 간단한 대처 요령을 기재하오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 "자야되는데, 내일 출근해야 하는데/학교가야하는데"
뇌는 부담을 느낄수록 더욱 활발히 움직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순간 균형을 유지 하기 위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증가시키려 하기 때문에, 오히려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럴경우 "에이 뭐 잠 한두시간 덜자면 어때 라는 맘으로 사고싶은 옷이나,신발, 가고싶은 여행지, 로또 당첨, 멋진 이성과의 데이트등 기분이 좋아지는 생각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것이 수면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 음악, 밝은곳은 절대 NO!!!!!!!!!!!
잘때에 음악을 들으시는 분, 불을 켜둔채 자는분! 없던 불면증도 페스티벌 수준으로 모으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신체가 잠이 들더라도, 계속해서 들려오는 음향(계속해서 바뀌는 리듬, 멜로디)과 빛은 계속해서 뇌가 휴식하지 못하고 반응하게 만들어, 절대절대 숙면을 취할수가 없습니다. 이래야 잠이더 잘온다고 하는분들이 적지 않으신데, 잠들기 전까지는 마음이 편안해 좋게 느껴질지 몰라도, 이것들은 뇌의 숙면을 방해하는 선두주자 입니다.
3 - 흡연/음주
말이 필요없죠? 잠안오니까 담배한대 피고... 오늘은 술한잔 했으니 푹 자겠네..
흡연자의 경우 몸은 하루에 필요한 타르와 니코틴의 양을 정해버립니다. 산소처럼 일정 필요량이 섭취되지 않으면 불안해지고 신체적인 이상현상이 일어나죠. 자기 전에 흡연욕구를 참지 못하고 담배를 피운다는건 즉, 휴식을 하던 신체를 다시 활성화 시키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음주! 몸에 알콜성분이 들어가면 뇌의 활동이 저하되어 잠을 푹..잘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신체는 축적된 알콜을 희석시키고 몸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엄청난 중노동을 합니다. 술드시고 깨시면 목 엄청마르시죠? 몸속의 수분을 알콜과 함께 대량으로 방출 시키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근육도 수축되고, 달리기/축구를 한것과 같은 효과를 몸에게 선물하죠. 쉽게말해, 안자느니만 못하답니다.
이글은 전문적인 견해를 적지않고, 그것에 대한 표면적인 이해를 돕기위해 모든 이들이 알기 쉽도록 풀어 적은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