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아이들이 채소를 싫어하는 이유 등록일 : 2012-01-30 17:29

채소 특유의 냄새와 질감이 낯설어 채소를 멀리 하는 아이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채소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조리해준 엄마의 책임도 크다. 이유식 초기부터 채소를 푹 익혀주고 점차 크기를 조절해 먹여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야 한다.


1_ 독특한 향과 질감을 싫어한다 아이들이 채소를 멀리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채소 특유의 독특한 향들과 딱딱하거나 질긴 질감 때문인 경우가 많다. 아이가 먹기 좋게 푹 익혀 알맞은 사이즈로 만들어 준다.

2_ 조리법에 문제가 있다 아이들도 음식의 기호가 있으므로 조리법이나 재료도 아이의 입맛을 고려하여 만들어야 한다. 채소의 딱딱한 질감을 싫어하는 아이가 많으므로 조리법에 특히 신경 쓴다.

3_ 이유식 진행이 잘못됐다 생후 4~5개월부터 미음으로 시작하는 이유식. 이 시기에 아이가 채소를 싫어한다고 먹이지 않았다면 씹는 연습이나 식품에 대한 적응이 쉽게 되지 않아 자랄수록 채소를 기피하게 된다.

4_ 자극적인 음식에 익숙해져 있다 달콤하고 짭짤한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져 있는 아이는 간식으로도 반찬으로도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한다. 이미 입맛이 자극적인 음식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5_ 질병으로 인한 식욕부진이다 감기, 열, 급성 장염, 구토 후에는 딱딱한 채소를 더욱 거부하기도 한다. 병에 따라 식품을 조절해 먹이도록 한다. 오랫동안 먹지 않을 때는 빈혈을 의심, 진찰을 받는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