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깻잎의 효능 등록일 : 2012-08-22 09:54

 

깻잎의 효능, 피부미용에도 탁월 미백의 효능까지?












[민경자 기자] 향긋한 향만큼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채소인 깻잎. 특히 가을 햇볕에 손상되는 피부에도 도움을 주는 깻잎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보통 식용으로 섭취하는 깻잎은 임자엽(荏子葉)이라는 들깻잎으로 비타민 A, 비타민C,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함량이 많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따라서 흡연을 하면 비타민과 영양소가 빠져나가 흡연으로 부족해진 영양소들을 채울 수 있어 흡연자들에게는 좋은 식품 중 하나다.

피부미용 깻잎에는 비타민 A·C가 풍부해 피부주름생성 예방에 탁월하다. 또한 깻잎속에 들어있는 로즈마린산과 루테이올린 성분이 기미, 주근깨를 만드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한다. 특히 로즈마린산 성분은 미백 화장품 원료인 알부틴 보다 멜라닌 생성 억제 효과가 2배 이상 뛰어나다고 한다.

빈혈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100g당 2.9mg로, 시금치 (2.6mg)보다 양을 함유하고 있어 깻잎 30g정도만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의 양이 공급된다. 

항암효과 깻잎이 위암 세포의 성장을 97%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꾸준하게 깻잎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입증되었다.

암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깻잎은 암 예방 물질인 파이톨(Phytol), ETA(eicosatrienoic acid) 및 엽록소(chlorophyll) 등이 함유되어 있다.

깻잎 안에 있는 식물화합물 파이톨이 암세포만 찾아가서 제거시키는 자연살해세포의 활성을 높이고, 대식세포 기능을 활성화시켜 병원성 대장균이나 다른 병원성 균을 제거한다.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므로 결국 항암·면역력 증강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풍부한 엽록소는 영양소라고는 할 수 없지만, 상처를 치료하고 세포를 부활시키며 알레르기를 없애주고, 혈액을 맑게 하는 등의 작용을 한다

아울러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깻잎이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하며,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속을 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적혀있다.

식중독 예방 깻잎의 특유한 향을 내는 정유성분(Perill keton)이 방부제 역할을 하여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신경통 깻잎에는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말초 혈관을 강화시켜주어 신경통 예방에 좋으며 이 밖에도 깻잎에는 향긋한 향을 만들어내는 방향성분들이 고기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준다.

생으로 먹거나 절임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 깻잎은 무엇보다 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

육류의 대표적인 쇠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반면, 칼슘, 비타민(A, 특히 C)류는 거의 들어 있지 않고,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이 단점. 깻잎에는 쇠고기에는 없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함유 되어 있고, 들깻잎을 이용해 만들어진 들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과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하는 것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쇠고기와 깻잎은 최상의 궁합이다.




◀ANC▶

쌈 채소로 친숙한 깻잎과 각종 보양식에 곁들이는 들깨에 생각보다 더 많은 효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머리가 좋아진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왔습니다.

장 영 기자입니다.

◀VCR▶

고기나 회를 먹을 때 상추 위에 얹어 쌈 싸먹는 깻잎입니다.

이 깻잎 추출액을 분석해 봤더니 뇌 세포 대사기능을 촉진시키는 로즈마린산 성분이 허브식물인 로즈마리보다도 7배나 높게 나왔습니다.

역시 뇌세포 대사기능을 도와주는 '가바 성분' 역시 상추보다 2배 정도 더 들어 있습니다.

농촌 진흥청이 최근에 개발한 들깨는 오메가-3 계열의 리놀렌산 함량도 콩에 비해 7배나 높았습니다.

◀INT▶ 심강보 연구관/농촌진흥청
"갈색을 띠는 안토시안 성분이 많기 때문에 웰빙시대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잎채소라고 말씀드릴 수..."

깻잎과 들깨가 머리를 좋게 하고 심혈관질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면서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잎들깨와 차조기를 교배해 만든 새보라 품종입니다. 앞 뒷면의 다른 색깔과 생산성이 좋아 농가에서도 인깁니다.

◀INT▶ 박은호/들깨 재배 농민
"수확에서 유통하는 과정에 있어서 새보라 들깨는 비닐 팩에 소포장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상당히 유리합니다."

농촌진흥청은 뜰깨 우량품종 보급과 집단재배단지 확대에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