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시청자의견 시청자 의견

호남석유화학 폭발사고관련 성명서 등록일 : 2003-10-04 03:03

그동안의 NEWS가 다시보기에 올라있어 시간이 지난뒤에도 많은 참고가 되었는데 9월 28일이후는 서비스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그런지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글 드립니다.
뉴스데스크는 9월 28일, 뉴스투데이는 9월 29일 이전자료만 올라 있고 그다음 올라 있지 않습니다.
하루빨리 다시볼수 있었으면 합니다.
수고하십시요여수지역건설노조

성 명 서
여수국가산단의 죽음의 행렬을 언제까지 방치할것인가!!

2003년 10월 3일 오후18시5분에 여수국가산단 소재 호남석유1공장 HP공정 에틸렌글리콜 생산라인 핵산 누출로 대형 폭팔 화재가 발생하여 1명이 사망하고 7명 중경상을 입었으며 인근주민이 뒤 늦게 대피하는 소동을 빚었다. 이 사고발생 후 2시간40분이 지난 시점에서 진화가 되었으며 이때까지 재해자 신원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등 재난 관리의 헛점을 그대로 노출 하고야 말았다.

2003년 초부터 현재까지 이지역에서 산업재해 사망이 10건 이상 발생 하였고 중,소 사고와 산재 은폐까지 포함 한다면 참으로 경악을 금치못한다.
이 사고의 원인이된 핵산 이라는 물질은 고휘발성 물질로 작업중 조그만 스파크나 화기에도 폭팔되는 물질이다. 법에정한 방폭 공구를 사용 하였는지 작업공기를 줄이기 위하여 협력업체 노동자에게 도급을 주었는지 관계 기관은 철저히 조사 하여야 할것이다.
여수지역 건설노조에서는 그동안 각종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어온 불법 다단계 하도급의 철폐, 안전작업 방법의 준수, 관리감독 강화 등을 강력히 요구하여 왔다. 그러나 매번 사고가 발생하면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재해의 재발방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사고를 축소 시키고 은폐하는 데에만 급급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히 시정 되어야 하고 책임자 강력한 처벌을 해야할 것이다.

이에 여수지역건설노조는 강력히 요구한다!!
 산업 재해의 근본적 원인이되는 다단계 불법 하도급 근절과 최저가 낙찰제를 즉각 철폐하라!
 구호에만 그치지 말고 표준 안전 작업을 즉각 실시하라 !!
 여수산단 재난 시스템을 즉각 재정비하라 !!!
2003년 10월 4일
여 수 지 역 건 설 노 동 조 합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