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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빅데이터 구축

1. 추진배경

1)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이미 빅데이터는 우리 생활과 산업 전반에 걸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에 더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빅데이터는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가 포함된 대규모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을 말한다. 스마트폰 보급과 SNS의 발달로 1분에 전세계에서 2억여 건의 메일과 330만여 건의 페이스북 콘텐츠가 공유되고 있고 410여만 건의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를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도 생겨나고 있으며, 빅데이터는 미래 ICT 산업을 선도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다.(출처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2) 여수시 청소년 빅데이터의 필요성

  여수시청소년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여수시 청소년들의 욕구와 심리·정서, 성향과 문제 등을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다. 더불어 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빅데이터 기술이 도입된다면 여러 가지 청소년 문제 해결·예방,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 제공 등에 활용 가능하다. 유동인구를 파악하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에 활용 할 수 있으며, 유해환경 분석 등 빅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여수는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나섰다.

3) 타 지역의 사례

  서울 : 인공지능·빅데이터 특성화고 10곳 설립 추진

  성남 : 청소년 빅데이터 플랫폼 ‘BIGTA’청소년유동인구, 청소년인구, 청소년생활, 코로나 이후 생활, 청소년 행복과 스트레스 등 정보 제공


2. 내용

1) 여수시 청소년 실태 조사

 여수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설문 내용으로는 청소년들이 평소 시간을 보내는 방법, 욕구, 행복도, 만족도 등 청소년들의 일상생활과 정서에 관한 항목을 포함한다.여수시 학교에서 해마다 진행하여 연도별 여수시 청소년 데이터를 수집한다.

2) 여수시 청소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수집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여수시 청소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성남시 청소년빅데이터 플랫폼(https://snyouthbigta.datadriven.kr) 예시

  ① 청소년 유동인구 지도 시각화

  ② 청소년시설 지도 시각화

  ③ 청소년 인구 현황

   - 청소년인구, 동별청소년인구, 청년인구, 학생인구, 학업중단 청소년, 기타 통계

  ④ 청소년생활

   - 여가활동, 참여의식, 스마트폰 사용 실태, 체험활동

  ⑤ COVID-19 이후 생활 변화

   - 생활습관 변화, 학습활동, COVID-19대응

  ⑥ 청소년의 행복과 스트레스

   - 주관적 행복도, 삶의 만족도, 청소년스트레스

  ⑦ 청소년 관련 정보 제공

 성남시 청소년빅데이터 플랫폼을 참고하여 여수시 지역사회의 특징이 반영된 여수시 청소년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3. 기대효과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여수시 청소년들의 일상생활과 정서를 진단하고 파악할 수 있다.

-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 4차산업의 핵심 산업인 빅데이터 산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인다.

- 데이터는 향후 여수시 청소년 정책에 대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 파악 및 청소년 문제를 진단하고, 예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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