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추천도서
마음력 등록일 : 2008-05-14 08:42
<책 소개>
마음에도 몸과 같이 운동이 필요하다
최근 하버드 대학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좌는 ‘행복학’ 수업이다. 수업시간에 불을 끈 채 명상을 하기도 하고, 8시간 이상 잠을 자고 오라는 숙제를 내주기도 한다. 국내에서도 행복, 마음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있다.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행복도를 높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사생활까지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벌이고 있는가 하면, ‘행복’이나 ‘마음’을 키워드로 하는 사업이나 도서 출간도 눈에 띄게 늘었다.
문제는 ‘행복’이나 ‘마음’이라는 주제가 너무나 추상적인 데다 그동안 어디에서도 제대로 배울 수 없었다는 점이다.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 의사 우종민 교수가 쓴 『마음력』은 마음이 가진 영향력과 그동안 어디에서도 배우지 못했던 ‘마음의 힘’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체력이 강한 사람은 쉽게 지치지 않고, 힘든 일을 겪더라도 빨리 회복한다.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마음력이 강한 사람은 하는 일마다 성과를 보이고, 좌절하는 법이 없다. 설령 좌절을 겪더라도 거기서 빨리 빠져나온다. 우리 몸에 운동이 필요하고 지식을 키우기 위해 공부가 필요하듯,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운동은 필수적이다. 마음의 운동을 통해 마음력을 기르고, 자기 삶을 주도하며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보자.
<책의 내용>
가장 큰 힘은 ‘마음’에서 나온다
마음의 힘이 강한 사람은 삶의 자신감이 넘친다
마음의 힘이 고갈되면 몸과 마음이 지치고 병이 생긴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 소화불량, 감기, 두통, 불면증에 시달린다. 겉으로는 웃어도 속으로는 감정이 메말라버린다. 그러다가 큰 사고가 날 수도 있다. 승승장구하던 회사도 임원이 감정 기복을 조절하지 못하고 과욕을 부리면 한순간에 무너진다.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도 불안에 떨면 시험을 망치고 만다. 그러나 아무리 스트레스가 심하고 힘들어도 그것을 이겨낼 마음의 힘만 있으면 거뜬히 이겨낼 수 있다.
이 책의 목적은 행복 에너지 충전법, 즉 마음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우리는 육체의 건강을 위해 돈과 시간을 들여 피트니스센터에서 운동을 한다. 마찬가지로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도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을 하면 군살이 빠지고 몸매가 날씬해지듯, 마음 운동을 하면 마음이 아름다워지고 행복 에너지가 충만한 사람이 된다. 잠재되어 있는 재능을 체계적으로 계발해주기 때문에 더욱 자신 있고 당당한 사람, 뱃심 강한 사람이 된다. 이 책에는 힘들 때 빨리 에너지를 충전하는 법, 화날 때 빨리 풀어버리고 웃음을 되찾는 법, 대인관계를 세련되게 풀어가는 법, 자신감을 잃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법, 남의 장점을 세련되게 칭찬하는 법 등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다시 말해 마음력은 현대인의 생존을 위한 키워드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