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등록일 : 2008-12-29 10:27

p37 이면의 의미

"어쩌면 그냥 슬픈 얘기일지도 모르죠. 두 사람은 똑같은 기대를 안고 사귀어야 해요. 서로 똑같이 줄 준비가 된 상태에서 말이예요. 한쪽은 그저 한번 즐기고 싶어하고 다른 쪽은 진정한 사랑은 원하면 안 된다는 거죠. 거기서 모든 괴로움이 생기는거 같아요"

p48 진정성

우리가 매력을 느끼는 것은 계획이 아니라 우연이다.

p67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보답받지 못하는 사랑에 빠져서 자신의 사랑이 보답받기를 갈망하지만,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꿈이 공상의 영역에 남아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p95 사랑이냐 자유주의냐

나와 클로이의 관계가 공포정치 수준에 이르지 않았던 것은 아마 그녀와 내가 사랑과 자유주의 사이의 선택에서 다른관계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하물며 사랑의 정치인들에게서는 더욱더 찾아보기 어려운 재료를 넣어서 반죽할 수 있었기 때문인거 같다.

p98 아름다움

아름다움이 사랑을 낳을까, 아니면 사랑이 아름다움을 낳을까? 클로이가 아름답기 때문에 내가 그녀를 사랑할까, 아니면 내가 그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녀가 아름다울까?

p116 사랑을 말하기

내가 클로이의 손을 잡고 그녀에게 아주 중요한 이야기가 있다고 하고, 나는 너를 마쉬멜로 한다고 말하자, 그녀는 내 말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 같았다.

p146 "나"의 확인

다른 사람들과 누리는 행복은 두 가지 종류의 과잉에 의해 제한이 되는 것 같다. 하나는 질식이고 또 하나는 외로움이다.

p212 낭만적인 테러리즘

일반 테러리스트들은 낭만적 테러리스트들에 비해서 분명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요구에는 모든 요구 가운데 가장 터무니없는 요구, 즉 나를 사랑해 달라는 요구가 포함되지 않는다.

p221 선악을 넘어서

사랑의 거부가 종종 도덕적 언어, 옳고 그름의 언어, 선과 악의 언어의 틀 안으로 들어온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p249 예수 콤플렉스

자신의 미덕에 대한 느낌은 고통이라는 비옥한 토양에서 자연스럽게 자라난다. 고통을 겪으면 겪을수록 덕은 커진다.

p255 생략

변화의 거부는 세계가 내 영혼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 내가 거기 살든 살지 않든, 행복하든 불행하든, 살아 있든 죽었든 관계없이 움직여 가는 독립된 실체임을 일깨워주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