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돈을 쓰면서 돈을 버는 프로슈머마케팅 등록일 : 2011-06-12 22:50

최근 들어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새로운 개념의 소비자들이 출현하고 있다. 캐시백을 통해 지출액의 일정 비율을 되돌려받는 방식의 소비가 보편화되면서 돈을 쓰는 소비활동이 돈을 버는 생산활동의 일부가 되는 독특한 경제활동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방식의 소비를 하는 소비자를 가리켜 '프로슈머'라고 한다.

프로슈머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영어단어를 합성한 것으로써, '돈을 쓰는 소비활동과 돈을 버는 생산활동을 동시에 병행하는 경제 주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캐시백으로 되돌려주지 않는 가게나 판매자에게는 다시는 가려고 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주목하는 프로슈머는 직업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려고 하는 프로슈머다. 직업적인 프로슈머는 개인의 일상적인 소비 습관을 바꿔 소비자 네트워크를 통한 그룹 소비 방식으로 구매를 하도록 함으로써 개인의 자격으로 받는 것보다 훨씬 많은 캐시백을 복제소득의 형태로 창출하는 '21세기 유망직업인'이다. 이들은 소비자들이 일방적으로 돈만 쓰는 주체가 아니라 소비 자체를 소득의 원천이 되도록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소비자혁명'을 이끄는 주체 세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