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열살전에 사람됨을 가르쳐라 등록일 : 2007-10-18 17:23

중이미지보기

대학 이후의 인생을 좌우하는 건 공부 실력이 아니라 도덕이다

성적으로 좌우되는 생활에서 벗어나 성인으로 본격적인 인생을 시작하는 대학 이후, 그 때부터 삶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도덕’이다. 즉 가족간의 유대감을 쌓고, 평생을 함께할 벗을 만들고, 직장에서 폭넓은 인간 관계를 맺으며, 또 좋은 배우자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공부 실력이 아니라 인격과 도덕적 능력, 즉 도덕 지능(MI : Moral Intelligence)이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능력, 감정을 조절하고 욕구 궃옺긍ㄹ 다음으로 미룰 줄 아는 능력, 나와 다른 생각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능력, 존경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대하는 능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 p.18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쓴소리』의 저자, 서울대 문용린 교수가 세상의 중심이 자기인양 아이를 키우며, 교육열만 올리는 부모들에게 일침을 가한다. 도덕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10년 뒤 성공할 수 없다는 것. 명문가에서 도덕교육을 중시한 것은 능력을 넘어서 존경받는 지도자로 자녀를 양성하기 위해서이다. 도덕성을 갖춘 아이는 아랫사람에게 명령을 내리기 보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스스로의 성공을 이루는 서번트 리더가 될 수 있다. 도덕 지능을 갖춘 아이로 자녀를 기르면 행복과 성공을 거머쥔 인재로 아이를 키울 수 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