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추천도서

초한지 1 등록일 : 2008-01-22 22:25

항우와 유방, 중국 대륙의 패권을 겨룬 두 영웅호걸의 이야기가 이문열의 소설로 새롭게 태어났다. 단 한 번의 승리로 천하를 얻은 유방, 단 한 번의 패배로 모든 것을 잃은 항우. 극명하게 대비되는 지략과 용인술로 난세를 헤쳐 가는 두 영웅의 활약상이 광대한 대륙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초한지>는 <삼국지>나 <수호지>와는 달리 원전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작가는 <사기>를 원전으로 하고 <자치통감>과 <한서>를 보조 자료로 삼았다. 소설은 기원전 218년 장량이 시황제의 암살을 기도하는 장면으로 시작해, 항우가 자살하는 기원전 197년까지 진말한초(秦末漢初) 20년간의 이야기를 담는다.

두 영웅이 대륙을 차지할 때까지 보여주는 지략과 용인술에는 극명한 차이가 있다. 어수룩하고 무능해 보이지만 오히려 그로 인해 훌륭한 책사를 자기 사람으로 만들고 천하를 얻어냈던 유방과, 3백 근짜리 무쇠 솥을 한 손으로 내던질 만큼 기세는 대단했지만 오만해서 실패했던 항우라는 두 인물의 대조적인 모습은 이문열의 <초한지>가 주는 가장 큰 흥미로운 포인트다.

또한 이 두 사람을 중심으로 모여든 난세의 호걸들이 야망과 음모, 충성과 변절을 거듭하며 초한(楚漢) 쟁패의 주인공이 되어 가는 과정은 인생이라는 전쟁에 대해, 그리고 진정한 리더십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2008년 5월 말 전10권으로 완간될 예정이며, 본문에는 삽화가 함께 실려 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