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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대화법 등록일 : 2008-04-08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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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살아가면서 말의 묘한 뉘앙스 때문에 크고 작은 갈등을 겪기도 하고, 우울했던 기분이나 분위기가 한순간에 들뜨는 경험도 한다. 기왕 하는 말이라면 전달 사항을 분명하게, 그리고 듣는 사람이 기분 좋게 할 줄 아는 센스가 필요하다. 이 책은 갖가지 상황에 대한 사례와 그에 따른 대처 요령을 실감나게 전달하고 있다.

저 : 신영란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전공하고 줄곧 글쓰기에 전념해왔다. 주로 따뜻한 인간관계를 열어주는 소통의 법칙에 관한 글을 써왔으며 저서로 『재미있게 말하는 사람들의 행복한 대화법』『엄마는 생일이 언제였을까』『사랑,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택』등이 있다.

1장 유쾌한 대화의 10가지 기본 매뉴얼
1. 다르게 말하는 습관을 들이자
2. 듣는 사람이 편하게 말하자
3. 상대를 웃게 만들자
4. 던지는 말부터 확실하게
5. 흥분하면 일단 말을 아끼자
6. 오해는 바로바로 풀지 않으면 독이 된다
7. 이미지를 망치는 입버릇
8. 비난은 당사자들끼리, 제삼자를 끌어들이지 말라
9. 사회생활에 플러스가 되는 변명
10. 일단 띄워주고 비평하라

2장 어떤 인간에게도 통용되는 명품 대화법
마음을 읽어야 말이 통한다
당신의 거짓말 지수는?
프로포즈는 섹시하게
지금은 유머가 통하는 세상
무턱대고 우기지 말자
적당한 때 마이크를 넘기자
대화의 최종판단은 듣는 사람 몫
남의 생각을 앞지르지 말자
침묵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메시지
말꼬리를 잘 잡는 기술
속전속결은 부작용을 낳는다
별걸 다 기억해주는 사람이 되자


3장 직장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남는 14가지 지혜
마음을 한뼘만 넓게 가져라
상사를 존중하되 주눅 들지 말자
반론에 지나치게 관대한 상사를 경계하라
‘그때 그때 다른’상사의 충동적인 지시 격퇴법
상사와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
허세의 진의를 파악하라
성질 급한 상사일수록 당당하게 대하라
상사의 은밀한 접근을 경계하라
일하기 싫어하는 부하직원 다루기
칭찬은 때 맞춰서, 구체적으로
칭찬하듯 책망하라
훌륭한 교사는 잘못을 따지지 않는다
연상이나 동년배의 부하직원은 경어로써 다스려라
부하직원의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된다

4장 비호감을 호감으로 바꾸는 이미지 전략 포인트
상대방의 중요성을 자극하라
이름은 빨리, 정확하게 외워라
상대방의 취미에 공감하라
상대방의 장점부터 찾아내라
인사만 잘해도 인간관계는 반쯤 성공한 것
상사에게 감사와 존경심을 표현하는 데 익숙해져라
하기 어려운 충고일수록 급소를 피하라
상대방의 우월감을 자극하면서 비평하라
자신의 결점을 설득의 무기로 활용하라
입장을 바꿔 생각하게 만들어라
전화 매너는 회사 이미지와 직결된다
접대를 위한 술자리 매너

5장 화술의 심리학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에 대처하는 요령
일에 차질이 생겼을 때 대처하는 요령
곤란한 부탁을 거절하는 요령
충고를 몰아서 하면 독설이 된다
상사의 유도신문에 안 걸려드는 법
자기 소관이 아니면 장담하지 말라
술자리의 뒤끝을 경계하라
면접을 통과하는 것보다 까다로운 상사와의 술자리
술자리의 폭탄은 어떤 사람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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