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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광양항의 체선율 완화를 위해
여수 석유화학부두 안에 대형 탱크가 건설돼
연내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는 보도 전해 드렸는데요.
이 탱크는 이미 사용 업체가 결정돼 계약까지 체결한 뒤
맞춤형으로 제작됐는데,
사용 기업이
납득하기 힘든 이유로 최근 계약 해지를 추진해
대기업의 횡포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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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 중흥동 석유화학부두 내 5기의 대형 저장 탱크.
여수산단 내 2개 대기업이 사용하기로 하고
맞춤형으로 제작되고 있는 시설입니다.
탱크 터미널 제작 운용 민간 사업자는
지난 2021년 이 두 기업과
사용 계약을 체결하고
순조롭게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런데 올해 초 갑자기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두 대기업 가운데 한 기업에서
탱크 터미널 제작 운영 민간 사업자에게
계약 해지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추가 협상을 요구한 겁니다.
이 대기업 측은 탱크 제작 운용 사업자가
운영 비용을 연간 14억 여원으로
과다 책정했다는 겁니다.
또한, 운영 본 계약이 체결되기 전인 만큼
협의 조정의 필요성이 충분히 있을 뿐 아니라,
만약 계약 해지 상황으로까지 이어질 경우
43억 여원의 손해 배상까지 염두해두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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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위해 투자한 비용을 주게끔 되어 있는 게 그 계약서
거든요. 우리 회사에서 화사 용도로 투자된 부분에 대해서
대신 투자비 보전을 해달라 이렇게 얘기가 된 겁니다."
탱크 제작 운용 사업자 측은
이 대기업의 재협상 요구 속내에는
업계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른
탱크 사용 필요성이 줄어들면서
계약 해지가 오히려 150억 여원의 금융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특히, 탱크가 이 대기업의 필요에 의해
맞춤형으로 제작된 만큼,
신규 사용자를 찾기도 쉽지 않아
향후 운영 지연까지 감안하면 손해가 막대하다고 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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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저희가 이 맞춤형으로 돼 있는 부분들을 수요자를
찾기 위해서 나머지 시간들을 소비를 해야 되는데 금융비,
유틸리티 비용이라든지 저장 시설 조정실에서 근무하는 7명에
대한 인건비 자체는 계속해서 그 기간만큼 안고 가야 한다는 거죠."
여수해수청과 항만공사 측은
민간 영역에서 발생한 분쟁인 만큼
직접 개입은 어렵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INT▶
"직접적으로 권한은 없는 거고 사인 간에 계약이기 때문에
아시다시피 저희들이 그 외에 석유화학부두 저장 시설이
얼른 사용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저장시설로서는
국내 처음으로 추진된 민간 주도 사업.
부두 내 저장 탱크 운영에 따른
체선율 완화 등 적잖은 상승 효과가 기대되고 있지만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기도 전에
파열음만 증폭하고 있습니다.
MBC NEWS 김주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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