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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가 광양제철소의 대기오염물질 저감 조치를 허술하게 감시하고 있다는 보도,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광양제철소는 '사고가 우려된다'는 이유로, 여전히 아무런 감시나 제재 없이 고로 가스를 배출하고 있었습니다. 조희원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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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가 MBC에 공개한 광양제철소
고로 브리더 개방 일정입니다.
전라남도는 당초
"법인의 이익을 해칠 수 있다"며
공개를 거부하다 뒤늦게 자료를 보냈는데,
총 29차례 고로 브리더를
개방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고로 브리더 개방 계획서
원본을 입수해 확인해 보니,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전라남도가 공개한 일정에 누락된
고로 브리더 개방 건수가
14건이나 더 있었던 겁니다.
(C.G) 이에 대해 전라남도는
누락됐던 14건은 '돌발 개방'으로,
애초부터 감시 대상이 아니라고
변명했습니다.
화재나 폭발이 우려되는 돌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제철소가 사전보고 없이
브리더를 개방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 같은 돌발 개방 때
대기오염물질이 더 많이 배출된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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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 개방 때는) 환경을 감안한 조치가 아무것도 이뤄질 수 없는 상황에서 꺼버립니다. 대기 저해 물질을 저희가 감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국내 제재는
아직도 전무합니다.
전라남도는
감시 사각지대라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환경부로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INT▶
"국가에서 법률이라든지 어떤 기준안을 마련해줘야 적용을 똑같이 받는 건데, 그런 기준안이 아직 안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지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본격적인 취재가 시작되자
전라남도는, 조만간 환경부를 방문해
돌발 개방 제재에 대한 조언을
구해보겠다고 알려왔습니다.
매년 수조 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광양제철소,
지역 사회에 최소한의 책임을 다하도록
관계기관이 더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MBC NEWS 조희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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