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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육지와 섬, 섬과 섬을 잇는 다리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섬 주민들의 삶을 바꿔주고 관광 인프라의 역할도 하는 소중한 기간 시설물이 아닐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도로보다 주기적인 보수작업에 엄청난 비용이 투자될수 밖에 없어 각 지방정부에 큰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국가적인 관리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김종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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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84년 준공된 돌산대교.
지역의 핵심교량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지만
노후화에 따른 안전성 확보를 위해
연말까지 성능개선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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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전국적으로 30년 이상된 노후교량은
4,900여 곳.
그러나 10년 뒤 노후교량 수가 전체 대비
절반 가까이 차지하게 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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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보수,보강 등을 위해
5천억 원 안팎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지만
늘어나는 노후교량을 감당하기에 역부족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는 2025년부터 연간 천여 곳의 노후교량이
발생할 수 있다는 통계에 따라 수천억 원씩이
더 들어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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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회재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후교량으로 인한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교량개선 예산을 대폭 증액하고 선제적 개보수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지자체 마다 보수예산이 감당이 안 되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방도인 이순신대교의 경우 2023년 이후부터
매년 백억 원 이상의 관리비용이 소요돼
국도승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유료도로인 광안대교 역시 유료화 시한이
얼마남지 않아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교량의 추가설치 못지않게
적극적인 유지관리대책이 시급한 배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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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환우 교수(부경대 토목공학과):
(미국에서는) 유지관리에 들어가는 투입비용들을 정량적으로 산출하는 작업을 4년마다 주기적으로 합니다. 시간을 지체하면 나중에 수리,보수하는 비용이 훨씬 많이 들어간다는 것을 일반시민들과 정책입안자들도 정량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주민편의성과 관광상품성을 토대로
국토를 연결하고 있는 교량들이 미래세대와
공유할 수 있는 기반시설로 남을 수 있도록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종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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