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좋은생각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을 믿어라! 등록일 : 2015-01-07 08:39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을 믿어라! 
  
  자신감은 확신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굳건한 믿음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이자 의지의 표현이다.
  그래서 그라시안은
  “그대의 마음을 믿어라. 특히 그대의 마음이 확실하다면 그때는 마음에 귀를 기울이는 것에 망설이지 마라.
  확실한 마음은 종종 무엇이 중요한지를 말해 준다. 그것은 그대 내면에서 들리는 예언의 소리다”라고 외쳤다.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자신감이 있어야 역경에 굴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실행할 수 있다.
  돈과 명예는 잃어버려도 언젠가 되찾을 수 있지만 자신감을 잃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어 결국 모든 것을 잃고 만다.
  자신감이야말로 어떤 일을 성취하는 데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자신감이 없어 지레 겁먹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도
  망설이다가 결국에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남의 뒤꽁무니만 따라다니는 신세가 된다.
  그리고 열등감에 사로잡혀 신세타령이나 하고 남을 시기하고 질투한다.
  이런 암울한 처지에서 벗어나는 길은 일단 자신을 믿고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굳건한 신념을 가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오만해져서는 안 된다. 오만은 자기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는 신념에서 비롯되는 마음으로,
  자신감이 지나쳐 자신의 한계를 넘는 일마저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이다.
  뭐든 과하면 좋지 않듯이 자신감 또한 지나치면 패망의 결과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파국으로 치닫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도를 넘지 않도록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현명함을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인생을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인생을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실존주의 철학자 사르트르는 “나는 홀로 결정한다”라고 하면서 스스로 자화상을 그려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자기 주도적인 삶은 사르트르의 주장처럼
  주어진 의무감이나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자기 주도적인 삶은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말처럼 쉽지 않다.
  부담스러운 의무감과 다른 사람의 지시를 무시하고
  독립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불안감을 조성하고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면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며 살아가는 것이 편안할 수 있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것은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는 것이다.
  자신감과 소신은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하여 세찬 파도가 휘몰아치는 세상에서 자신을 세상의 중심에 서게 한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