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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의 머리 등록일 : 2016-09-09 15:52
부족한 원리와 같은 이야기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그 한 가지 예를 들어 함께 생각해 보기로 하자.
현실과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다음과 같은 가설적인 질문이 있다고 하자.
[만일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어린아이가 태어났다면,
이 아이를 한 사람으로 대우해야 하는가.
아니면 두 사람으로 대우해야 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생각하기에는
터무니없는 것 같지만, 예를 들어,
'인간은 설령 머리가 둘이더라도 몸통이 하나이면 한 사람이다
'라든지 '머리 하나를 한 사람으로 취급해야 한다'
라는 원칙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어린아이가 태어나
한 달이 지나면 예배당으로 데리고 가서 축복을 받는다.
그런데 이 때 머리가 둘이면 두 번 축복을 받아야 하는가?
아니면 몸통이 하나이니까 한번만 받아도 되는가?
또, 기도할 때는 작은 주발을 머리 위에 얹는데
이 때 머리가 둘이니까 두 개의 주발을 얹어야 하는가?
혹은 몸통이 하나이니까 한 개의 주바를 얹어야 하는가?
여러분은 이 가설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리겠는가?
<탈무드> 의 답은 아주 명쾌하다.
한쪽 머리에 뜨거운 물을 부어 다른쪽 머리도 뜨겁다고
비명을 지르면 한 사람이고,
만일 다른쪽 머리가 무표정하게 있으면
두 사람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나는 유태인들이 어떤 민족인가를 이야기할 경우, 이 이야기를 곧잘 인용한다.
결국, 이스라엘에 있는 유태인들이 박해를 받거나,
러시아에 있는 유태인들이 박해를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 고통을 느끼고 비명을 지른다면 그는 유태인이고,
비명을 지르지 않는다고 하면 그는 유태인이 아닌 것이다.
<탈무드>에는 이와 같이 응용 범위가 넓은 우화들이 매우 많다.
왜 랍비들은 설교를 할 때, 이와 같이 어려운 우화를 인용했을까?
그것은, 사람들이 설교는 곧 잊기 쉽지만, 우화의 교훈은 오래도록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유태인에게는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죄이므로,
남편은 아내를 용서해줄 수 있는 권리조차 없었다.
그것은 하나님이 유태인에게 내리신 율법에 도전한 범죄이다.
그래서 이것은 인간에 대한 죄가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죄라고 생각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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