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좋은생각

더부룩한 속~ 쾌변 도와주는 식초 레서피 등록일 : 2007-09-14 15:00

연주-너무합니다 ♬

더부룩한 속~ 쾌변 도와주는 식초 레서피

여성들을 남모르게 괴롭히는 변비. 겉으로는 웃고 있지만 속으로는 힘들어하는 그녀들을 위한 통쾌한 변비 탈출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웰빙 조미료로 유명한 식초에 그 해답이 있다. 식초는 소화를 촉진하고 장 내의 대장균과 유해균을 제거하여 장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식품. 강한 살균작용과 해독작용 외에도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는 바로 다이어트와도 직결된다.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으면 섭취한 음식물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함은 물론 남은 노폐물 배설도 어려워 살 찌기 쉬운 조건이 되는데, 식초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분해를 돕기 때문이다. 또한 식초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 성분은 혈액 속 나트륨의 이뇨작용을 도와 불필요한 수분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부종으로 인한 비만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다시마식초
산성화된 몸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주는 식초와 막힌 기를 풀고 응어리진 것을 헤쳐주는 다시마가 만나 둘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진다.

음용법 | 말린 다시마의 표면을 행주로 잘 닦아 소금기를 없앤 후 잘라 천연식초를 부어 하루쯤 담가둔다. 식초에 담근 다시마의 검은 표면에서 흘러나오는 점액질이 충분히 녹아내리게 한 후 식초만 걸러 냉장고에 보관하여 조미료로 사용한다.

우유식초
장내 선옥균의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뿐만 아니라 숙변 제거에 효과적이다. 몸속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배설시키는 작용을 해 비만 방지에 도움을 준다.

음용법 | 우유 200ml에 식초 3큰술을 넣은 뒤 응고되면 하루 2번 아침·저녁 식사 30분 전에 마신다. 새콤한 맛 때문에 먹기 힘들다면 꿀을 타서 먹는 것도 좋다.

포도식초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효소 등이 풍부하다. 장을 깨끗하게 해 변비와 비만을 예방하고 피부를 맑게 가꿔준다.

음용법 | 깨끗이 씻은 포도를 믹서에 갈아 병에 담고 포도 2~3배 분량의 소주를 부어 3개월 정도 발효시킨다. 이후 체에 걸러 다시 항아리에 담아 9개월 정도 발효시킨다. 이때 항아리 입구는 망사로 씌우고 뚜껑은 열어둔다. 체에 걸러 병에 담아 밀봉한 후 조미료로 이용하거나 생수에 희석해 마시면 된다.

우엉식초
식초의 타닌 성분이 우엉의 떫은맛을 없애줘 우엉 고유의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우엉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돕는다.

음용법 | 우엉 두 개를 준비해 껍질을 벗기고 5cm 크기로 썬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다. 우엉과 꿀을 병에 넣고 우엉이 잠길 만큼 식초를 부어 뚜껑을 덮고 신선하고 그늘진 곳에 1개월간 놔둔 후에 냉장 보관한다. 아침·저녁으로 10개 정도 밑반찬으로 먹거나 공복에 먹는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