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커뮤니티 좋은생각

새해 투자자들이 명심할 10가지 진리 등록일 : 2008-01-22 22:22

투자자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명제들이지만 이를 실천하기란 너무나 힘들다. 그리고 증시에서 원하는 수익을 올리기란 더더욱 힘들다. 바로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잘 간과하고 있는 사실들이 수익을 올리는 것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워런 버핏 같은 투자 대가들은 저평가된 자산을 매입해 장기 투자하는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고 이를 고수함으로써 높은 수익을 얻는다.

그러나 일반 투자자들은 충격이 있을 경우 쉽게 흔들리게 되고 이를 견뎌내지 못해 큰 손실을 입기 마련이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천은 2008년 투자가이드를 통해 '투자를 더 잘하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이는 새해 투자자들이 무엇보다 명심해야할 격언들이다. 소중한 진리를 잊지만 않는다면 누구나 성공적인 투자를 향해 한걸음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천은 항상 어렵다.

다음은 포천이 소개한 10가지 투자 10가지 격언들이다.

1. 넓은 식견을 가져라

단편적 수익률에 '일희일비'하기 보다 전체적인 총수익을 보여주는 스프레드 시트를 통해 평상심을 유지해야 한다. 주식이나 펀드를 가입하기 전에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것들과 중복되지 않는지 먼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2. 최고의 순간을 꿈꾸돼 최악의 경우도 대비해야 한다

투자 다변화와 시장 역사에 대한 지식 습득을 통해 최악의 경우에 대비함으로써 '패닉'에 빠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좋은 투자 대상이라도 수익률이 좋은 시기 나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똑똑한 투자자 일수록 흔들리지 않고 좋은 회사를 고집한다.

3. 투자하기 전에 먼저 조사부터 하라

주식은 가격만이 전부가 아니다. 주식은 기업의 살아있는 유기체의 일부분이다. 회사의 재무 상태에 대해 연구하라. 또 펀드에 투자하기 전에 투자 약관과 운용 내역에 대해 잘 체크해야 한다.

4. 투자에 대해 확신하지 말고 말을 아껴라

한 투자가 아무리 성공할 것이 확실하다고 하더라도 포트폴리오의 10%가 넘는 금액을 투자하지는 마라. 만약 맞더라도 일정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틀리다고 하더라도 큰 손실을 입지는 않을 것이다.

5. 모르는 것에는 귀 기울이고 배워라

당신이 이미 전문가라는 사실을 너무 믿어서는 안된다. 주식과 펀드 수익률을 전반적인 시장 수익률은 물론 다른 시기와도 비교하라. 무엇이 이번 투자의 악재가 될 수 있는지를 항상 물어보고 확인하라.

6. 과거가 모든 것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증시는 오르면 반드시 떨어지게 돼 있다. 심각한 하락을 동반할때도 있다. 주가가 올라간다고 해서 무작정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지 마라. 현명한 투자자는 비쌀때 사서 쌀때 파는것이 아니라 쌀때 사서 비싸게 판다.

7. 사람들의 말을 너무 믿지 말고 비교 검토 평가하라

시장 투자 전략가들을 침묵하도록 만드는 것은 그가 예측했던 모든 자료들을 요청하는 것이다. 만약 모든 자료들을 얻지 못한다면, 그의 말을 그다지 새겨 들을 필요는 없다. 그리고 투자 실천 전략을 똑같은 투자전략을 사용한 사람들의 과거 성과 등의 자료를 모아라.

8. 너무 좋아서 믿을 수 없다면, 믿을 수 없는 것일 가능성이 크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너무 좋아서 믿을 수 없다면, 확실히 믿을 수 없는 것이다. 누군가 단기간내 저위험 고수익 제안을 하거든 사기일 가능성이 크다. 이를 듣는 사람은 분명히 바보이다.

9. 비용은 적이다

주식 거래 비용이 해마다 보유 자산의 1%를 먹어 치우고, 펀드 투자 비용 역시 1~2%나 들어간다. 또 브로커가 해마다 3~5%의 돈을 받는다. 이런 상황에서는 당신이 아닌 브로커와 증권회사, 펀드운용사들이 부자가 될 것이다. 부자가 되길 원한다면 비용을 느긋하게 비교할 필요가 있다.

10. 달걀은 나누어 담아라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아라. 국내 주식은 물론 해외 주식으로도 투자하라. 아무리 당신의 회사를 좋아하더라도 모든 돈을 당신이 다니는 회사 주식에 투자하지 마라. 엔론이나 월드컴이 좋은 예이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