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꾸미의 영양 주꾸미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탁월한 음식. 먹물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기력 회복과 간장 해독, 당뇨병 예방,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B2와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DHA는 물론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 지방 함유량이 1%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주꾸미 축제 주꾸미는 주로 서해안에서 잡힌다. 대표적인 주꾸미 축제는 3월 24일부터 4월 6일까지 열리는 충남 서천군 마량리의 주꾸미 축제를 들 수 있다. 이곳에서는 소라 껍데기에 줄을 맨 소라방을 이용해 주꾸미를 산 채로 잡기 때문에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이외에도 군산, 서산, 태안 등의 서해안에서 주꾸미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주꾸미 제대로 손질하는법
1 내장과 알 제거하기 주꾸미의 몸통에 세로로 가위집을 한 번 넣고 자른 다음 뒤집어 내장과 알, 먹물을 가위로 떼어낸다. 주꾸미의 눈과 눈 사이에는 금색 동그라미 무늬가 있는데 이 무늬가 선명한 것이 싱싱한 것. 만져봤을 때 살이 푹 눌리지 않고 탄탄한지, 몸통이 통통한지도 살필 것.
2 밀가루와 소금으로 이물질 제거하기 빨판에 붙어 있는 뻘이나 미끈미끈한 진액을 제거하기 위해 밀가루와 굵은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무른다. 그래야 나중에 비린내도 안 나고 살도 탱글탱글해진다.
3 흐르는 물에 헹구기 밀가루와 소금으로 제거한 이물질이 잘 씻겨 나가도록 흐르는 물에 주꾸미를 바락바락 헹군다.
4 쌀뜨물에 데치기 주꾸미를 숙채나 볶음으로 먹을 때는 쌀뜨물에 살짝 데쳐야 비린 맛도 덜하고 달달한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부드러운 맛을 위해서는 짧은 시간에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니 쌀뜨물이 끓을 때 살짝 넣었다 바로 건져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