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다이어트 알고 합시다 등록일 : 2009-05-09 10:22
계단을 많이 오르내리 면 다리가 가늘어진다
계단 오르내리기는 아주 좋은 유산소 운동 중 하나다. 다리에 적당히 근육도 생기고 지방도 잘 연소된다. 단,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 거나 무릎이 좋지 않은 사람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다른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다. 계단 오르내리기로 다리 살을 빼고 싶다면 난간을 잡지 말고 무릎을 직각으로 세우며 오른다. 두 칸씩 오르내리기를 하면 엉덩이 가 ‘업’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줄넘기를 하면 종아리 가 더 굵어진다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몸 전체의 근육을 효과적으 로 사용하기는 어려운 운동이다. 줄넘기를 할 때는 몸 전체의 하중이 종아리에 집중되기 때문에 약간 굵어질 수 있다. 요즘 허벅지와 종아리 살을 빼는 데 효 과적이라고 알려진 하늘자전거도 마찬가지. 하늘자전거는 부위별 운동으로 체 중을 줄이는 다이어트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부분 다이어트는 전신 다 이어트와 병행해야 효과가 있다.
|
무거운 것을 들면 팔 뚝이 굵어진다
여성의 경우 근육을 만드는 호르몬이 남자보다 적어서 웬만한 강도의 운동 으로는 근육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 여성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도 근육이 좀처럼 만들어지지 않는 이유가 바로 그것. 무거운 것을 들어 근육이 새로 만 들어진다면 이로 인해 체지방이 더 잘 연소된다. 하지만 무거운 짐을 잘못된 방법으로 자주 들면 팔이 보기 흉하게 굵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짐 을 들 때는 팔 힘만으로 들지 말고 몸 중심에 힘을 싣고 들어야 한다.
|
걸레질을 많이 하면 팔뚝이 굵어진다
여자는 남자와 달리 근육보다 지방이 많은 체질이고 나이가 들면 소비되는 칼로리가 줄기 때문에 나이 들수록 식사 조절을 하거나, 운동으로 지방을 연소 시켜야 살이 찌지 않는다. 몸 안에 남은 지방이 가장 잘 축적되는 곳이 바로 등 뒤쪽과 허벅지 안쪽, 팔 바깥쪽이다. 아이를 안거나 걸레질을 하는 것은 운 동이 아니기 때문에 지방이 연소되지 않는다. 대신 근육만 늘어나는데, 늘어난 근육 사이로 지방이 더 쌓여 굵어지는 것이다. 걸레질로 운동 효과를 보기 위 해서는 걸레를 양손으로 잡고 밀고 당기기를 하면 된다. 이때 너무 팔을 쭉 뻗 기보다는 무리하지 않을 정도로 뻗는 것이 좋다. 목 주변부 근육의 긴장이 심 할 경우 팔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므로 무리하게 아이를 안지 않는 것이 좋 다.
|
체형 보정 속옷을 입 으면 살이 빠진다
체형 보정 속옷을 입고 운동하면 살이 더 많이 빠진다는 얘기가 있다. 하 지만 이것은 말도 안 되는 속설이다. 오히려 피부가 세게 눌리면 순환장애가 와서 잘 붓는 체질로 바뀐다. 체형 보정 속옷은 말 그대로 체형을 보정해주는 것이다. 지방이 많을 경우 이를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는 식. 물론 꽉 끼는 옷 을 입고 있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을 수는 있다. 평소보다 적게 먹을 확률이 높 고 그 덕에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는 있지만 체형 보정 속옷 자체가 살을 빼 준다는 것은 근거 없는 말이다. 피부도 숨을 쉬기 때문에 꽉 조이면 다이어트 는커녕 피부 노화 속도만 빨라진다.
|
노출을 하면 살이 빠 진다
노출로 인해 몸이 냉해지면 기초대사율이 떨어져 칼로리 섭취가 적어도 먹 은 음식 대부분이 지방으로 축적된다. 특히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 어혈이 발생 하는데, 이는 혈액 내에 잔존하는 찌꺼기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기본으로 하여 나타난다. 어혈이 많으면 노폐물 배설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내에 쌓이고 , 부종과 비만에 걸리기 쉬우므로 노출은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먼 얘기. 그러 나 노출로 인한 심리적인 자극으로 식사량에 신경을 쓰거나 간식을 줄이는 등 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
부은 살을 방치하면 살이 된다
붓는다는 것은 세포 외액에 수분이 차는 것을 말한다. 물론 이것이 살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같은 체중이라도 부종이 심하다면 좀더 살이 찐 듯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경우에는 저녁에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 하고, 너무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 역시 수분을 섭취하게 하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물론 수분을 대사할 수 있는 양은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물을 많 이 먹는다고 무조건 다 붓는 것은 아니다. 적게 먹어도 붓는 사람이 있고 많이 먹어도 붓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말. 부기가 계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
운동하다 말면 살이 찐다
운동을 하다 중단하면 운동으로 생긴 근육이 소실되면서 지방으로 변한다. 그러므로 운동을 멈춰 에너지 소비량이 줄어든 만큼 식사량을 줄여야 살이 찌 지 않는다. 그러나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운동을 시작했 다면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자. 지방을 연소하는 데 필요한 운동시간도 개개 인마다 다르므로 자신의 운동 습관을 체크하고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20~25분은 해야 그 이후부터 지방이 연소된다. 따라서 다이어트 를 위한 운동이라면 적어도 1시간~1시간 30분은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 을 처음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오랜 시간 운동해야 지방이 줄어든다 .
|
걸을 때 팔을 크게 흔 들면 팔뚝 살이 빠진다
소위 말하는 파워워킹. 팔꿈치를 약간 구부리고 허리를 곧게 펴고 보폭을 크게 해서, 자신의 평소 걸음걸이의 2배 정도 빠르기로 걷는 것은 체내 탄수화 물과 지방을 동시에 소비할 수 있는 운동이다. 팔에 있는 지방뿐 아니라 온몸 의 지방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30분 정도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
살이 물렁물렁하면 잘 빠진다
살이 물렁거린다면 그건 지방이다. 지방은 운동으로 얼마든지 연소할 수 있다. 꾸준하게 유산소 운동을 하면 살을 뺄 수 있는 것. 반면 지방층이 단단 한 경우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지방이 단단하다는 것은 여러 종류의 섬유질 이 엉켜 오렌지 껍질 모양의 지방 덩어리인 셀룰라이트가 된 것. 이것은 고체 상태의 단단한 지방 덩어리라 좀처럼 분해되지 않으므로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다.
|
운동할 때 땀을 흘리 지 않으면 살이 빠지지 않는다
땀과 관계없이 에너지를 쓰면 살은 빠진다. 운동을 해도 땀이 나지 않는다 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운동을 너무 하지 않아 땀구멍이 막혔기 때문. 운 동을 꾸준히 계속하면 땀의 양이 늘어난다.
|
담배를 끊으면 살이 찐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지방 분해를 활발하게 해준다. 따라서 담배를 끊으 면 잠시 동안은 살이 찔 수도 있다. 그러나 니코틴 성분에 의한 지방 분해 효 과는 매우 미미하고, 오히려 장기간의 흡연이 부신 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해 복부 지방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금연으로 인해 살이 찐다는 것은 처음 한두 달에만 해당되는 얘기일 뿐이다. 다만 입이 심심할 때마다 담 배 대신 과자 등을 먹어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