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시청자의견 시청자 의견

언론의 취재ㆍ보도와 관련한 협조요청 등록일 : 2008-03-13 11:46

1. 귀 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2008. 4. 9 실시하는 제 18대 국회의원선거에 있어 올바른 선거문화 형성과 국민들에게 정확한 후보자 정보제공, 정책선거 유도, 네거티브 캠페인(Negative Campaign) 지양 등 매스미디어 선거에서 언론은 절대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이러한 언론의 영향력을 감안할 때 선거에 있어 언론보도의 객관성․공정성의 확보는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4. 이에 선거관련 취재․보도와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요청하오니 깨끗한 선거가 실현될 수 있도록 언론의 적극적인 역할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가.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도록 언론이 적극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 진정한 선거혁명은 유권자가 자신의 고귀한 한 표를 직접 행사하여 국민에 봉사할 수 있는 정치인을 뽑을 때에 비로소 완성된다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 누구보다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며 언론이 앞장서 유권자가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나. 부정적인 측면보다 바람직하고 모범적인 사례가 비중 있게 보도 되어야 합니다. 부정적인 측면이 지나치게 부각되면 자칫 정치에 대한 국민의 무관심을 초래하고 나아가 정치 혐오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선거도 미래 지향적이고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진정한 축제의 한마당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 흥미 위주의 자극적 보도보다 유권자의 바른 선택을 돕는 보도가 되어야 합니다. 이번 제18대 국회의원선거는 네거티브에 의한 선거운동 방식에서 정책으로 승부하고 결정하는 정책 중심의 선거로 전환해야할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선거입니다. 과거 판세 분석이나 의혹제기 등 흥미 위주의 보도에서 정당이나 후보자가 제시하는 정책과 공약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검증하여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돕는 보도가 되어야 합니다.


라. 근거 없는 추측성 보도나 비방 ․ 흑색선전,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내용의 보도는 자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정치 불신과 국민갈등을 야기하고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여 깨끗한 선거분위기를 저해할 뿐입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내용이 여과 없이 그대로 보도된다면 오히려 언론이 정당이나 후보자의 선거 전략에 악용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 선거관련 사항은 가급적 선거관리위원회에 사실여부를 확인 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와 관련한 보도는 정당이나 후보자는 물론 일반 유권자에게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사실만을 보도하여야 선거보도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국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