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시청자의견 시청자 의견

다문화 이주여성 모국문화 체험 및 공연 - 순천북초등학교 강당 ( 2010년 12월 2일 오후 2시) 등록일 : 2010-12-01 20:03

시민과 함께하는 방송의 창달에 애쓰시는 기자님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아래 내용의 보도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초등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님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와 친근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본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이 행사는『전라남도순천교육지원청』과『법무부 여수출입국관리사무소』가 모든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하고 『순천외국인한글학교』가 주관하는 대회로 이미 학부모가 된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다문화 이주여성 모국 문화 체험공연단’을 조직하여 몇 초등학교를 순회하며 본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공연단은 필리핀, 키르기스스탄, 캄보디아, 일본, 중국, 몽골, 베트남, 태국 8개국의 다문화 이주여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개최 장소는 다문화 학생이 많이 있는 초등학교 3개교(순천왕조초교, 순천신흥초교, 순천북초교)로 선정하였으며 참가 대상은 5학년 과 6학년학생 및 학부모입니다. 본 행사는 행사 참여자에게 각국 다문화 여성의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하여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 가정에 대한 우호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즐거움까지 주는 행사입니다.

다문화 이주여성 모국 문화체험 개최

본 대회 참여자에게는 다른 나라 문화이해를 통해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향상시키고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문화이주여성 및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교육현장에서 제 3세계 국가의 문화이해 교육이 활성화 되는 계기를 제공하여 세계를 보는 안목과 식견을 길러줄 것입니다. 이 행사는 2009년 5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였으며 2010년 올해 두 번째로 실시되는 뜻 깊은 행사입니다.

다문화 이주여성 모국 문화체험 운영방법은 학교로 다문화 외국인으로 구성된 모국문화 운영진이 해당학교를 방문하여 진행하며 강당에 5∼6학년 전체학생이 체험 학습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시간 운영은 2시간 운영(시간당 60분 총 120분)하며 1교시는 8개국의 다문화 공연을 통해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시하며 2교시는 강당내에 설치된 8개국 문화체험 부스에서 다양한 문화 체험을 해당국가의 외국인의 안내를 받아 실시합니다.

다문화 이주여성 모국 문화체험단은 순천외국인한글학교 소속인 다문화 이주여성 3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필리핀 6명 키르기스스탄 2명 캄보디아 3명 일본 4명 중국 5명 몽골 5명 베트남 6명 태국 2명 입니다. 1교시 다문화 공연에서는 전통놀이 및 전통춤, 연중행사, 의상쇼를 보여주며 필리핀 이주여성들은 대나무춤, 키르기스스탄 이주여성들은 전통춤, 캄보디아 이주여성들은 전통춤, 일본 이주여성들은 일본연중행사 소개, 중국 이주여성들은 중국 의상쇼, 몽골 이주여성들은 손님 환영 맞이 춤, 베트남 이주여성들은 전통춤, 태국 전통춤을 들려줄 예정입니다. 2교시에는 학생들이 직접 다문화 부스를 찾아 음식체험 및 전통놀이, 홈패션, 전통의상 입어보기, 명승고적 및 종이 접기 체험 및 기본적인 인사말을 배워보는 언어학습체험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다문화 이주여성 모국 문화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다문화 학부모와 직접 외국 문화를 체험해 봄으로써 외국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 친구와 친근감을 가질수 있을 것이며 다문화 학부모가 모국문화를 소개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긍심을 갖고 건강한 한국인으로서 사회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는 긍정적인 힘을 가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 참고자료는 ‘순천외국인한글학교’ www.sckc.or.kr 자료실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