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데스크인터뷰] 호국보훈, 진정한 의미는?-R

김종수 기자 입력 2017-06-06 20:30:00 수정 2017-06-06 20:30:00 조회수 0

           ◀ANC▶6월은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의미 있는 달입니다.
우리 지역에도 나라를 위해 희생한 유공자와 유가족들이 많아서이들에 대한 지원사업에도 관심이 가는데요.
데스크 인터뷰 오늘,강명중 전남동부보훈지청장으로부터지역에서 펼쳐지고 있는 보훈사업과 6월이 갖는 의미에 대해 들어봅니다. 
김종수 기자입니다.           ◀VCR▶지청장님, 안녕하십니까?네. 안녕하십니까?
질문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쉽게 잊고 지내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은데요. 6월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보십니까?
답변 :  네. 호국보훈의 달은 독립,호국,민주화 과정을 거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하신 분들에게 추모와 감사를 전하는 달입니다. 특히 6월 한 달간은 나라사랑 큰 나무 배지 패용을 위해 전국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나라사랑 큰 나무 배지는 2005년 광복 60주년 및 6.25 전쟁 55주년을 계기로 제작됐으며 내 가슴에 달린 또 하나의 태극기라는 슬로건으로 선열들의 애국심과 자유와  내일에 대한 희망이 담긴 대한민국의 든든한 버팀목을 상징합니다.
질문 :우리 지역에도 수많은 유공자와 보훈가족들께서 거주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이분들을 위한 지원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답변 :국가유공자 등 본인은 11,368명, 유족은 4,229명으로 총 15,597명이 대상자로 등록됐습니다.그분들을 위해 국가보훈처에서는 일정금액의 보훈급여금을 지원해 드리고 있고요. 보훈병원과 위탁병원을 통한 의료지원과 대상별로 차이는 있습니다만 교육지원과 취업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종 대부지원, 수송시설 지원, 재가복지 서비스를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질문 :요즘 맞춤형 보훈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요구되는 건의사항이나 애로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답변 :우리 지청에서는 관내 지역기업체와 연계해 노후주택 개보수사업을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청 차원에서도 보훈가족의 희생과 공헌에 합당한 예우와 보상을 할 수 있도록 부족한 의료, 복지, 안장시설을 확충해 맞춤형 보훈복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호국보훈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교육과 홍보활동도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한 계획이 있으십니까?   답변 :   우리 지청에서는 지역민과 청소년 등이 직접 체험해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호국보훈의 달에는 유치원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나라사랑 큰 나무 예쁘게 그리기 행사, 청소년들이 현충시설을 직접 찾아가 보훈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는 나라사랑 오리엔티어링, 광양축구전용구장에서 진행하는 나라사랑 캠페인 등 전 세대의 참여를 통해 보훈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드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후손들의 당연한 도리요,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6월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녀들과 함께 지역의 현충탑 등 현충시설을 직접 방문하셔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하신 분들을 가슴 깊이 추모하는 시간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네. 오늘 말씀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네. 감사합니다.           ◀END▶

Copyright © Yeos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