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해양·수산 국정과제, 세부 실행 방안은? - R

문형철 기자 입력 2017-08-03 07:30:00 수정 2017-08-03 07:30:00 조회수 0

           ◀ANC▶
해양·수산분야의 국정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행 방안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광양항 활성화, 여객선 제도 개선 등지역과 관련된 화두가 무게감 있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문형철 기자입니다. 
           ◀VCR▶
부산항과 함께 해양산업 클러스터 시범사업 대상지로 지목된 광양항. 
항만 기반시설 확충 사업까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면서재도약의 기회를 얻게 됐습니다. 
다만, 항만구역으로 한정된 클러스터의 범위를주변 지역까지 확대하고,
법 개정을 통해 산업단지 수준의 인센티브를 특구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이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일부 부두시설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광양항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해법으로제시됐습니다. 
           ◀SYN▶"3-3단계 부두를 완전히 무인 자동화해서 광양항의 네임벨류를 높이고 추가적인 물량을 유치하는 전략도 한번 써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상 안전을 강화하는 것 역시해양 분야 국정과제의 중요 축으로 꼽혔습니다.
[C/G] 초고속 통신망을 활용한재난 대응체계 구축,해양사고 조사·분석센터 설립 등이 세부 실행 방안입니다.///
특히, 오는 2022년까지 노후 여객선 40여 척을새로운 선박으로 교체하는 것과 더불어
여객선 준공영제 전면 시행 역시항로의 안정적인 운영과승객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전제 조건으로 거듭 강조됐습니다. 
           ◀SYN▶"연안 여객 운송사업 자체를 준공영제로 하면 도서민들의 교통권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국 양식 수산물 생산량의 70% 이상을 전남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식 품목을 다변화하고,
특히, 해조류의 경우 가공 산업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도수산업 발전을 위한 실행 과제에 포함됐습니다. 
MBC NEWS 문형철입니다. ◀END▶

Copyright © Yeos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