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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단체들, 이것저것 시민들에게
알릴 게 참 많은 속사정은 이해합니다만,
그 방식이 반드시 현수막이어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 3년간 시군에서 현수막을 만드는 데
쓴 예산이 100억 원을 넘습니다.
'억'소리 나는 시군의 현수막 사랑,
양현승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봄부터 목포시의 길거리는
현수막이 뒤덮었습니다.
한국섬진흥원 부지 선정에 앞서서는
유치를 희망하는 현수막이
유치가 확정된 뒤에는 자축하는
현수막이었습니다.
올해 3월까지 목포시가 현수막에
쓴 예산만 3천8백만 원 어치였습니다.
◀SYN▶이기훈 광고물팀장/목포시청
"섬진흥원 관련 시 정책적인 사안으로
시민들에게 일정기간 홍보하기 위해서..."
MBC가 확인한 전남 22개 시군의 현수막
제작실태입니다.
3년 간 쓴 예산이 104억 2천8백여만 원.
지자체에서 가장 많이 제작하는
길이 6미터, 폭 70센티미터짜리 현수막으로
환산하면 혈세로 만든 현수막이 20만 장
이상인 셈입니다.
순천과 여수가 11억 원을 넘겨 가장 많은
돈을 썼습니다.
현수막 홍보는 인구가 적은 군단위도 예외는 아닙니다.
해남과 보성군은 5억 원을 훌쩍 넘겼습니다.
그나마 담양군이 순천시의 1/10 수준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축제나 행사,농어촌 정책,정부공모사업 선정,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 관련 현수막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S.U)행사장 현수막은 행사 당일만,
계도*홍보성 현수막 역시 길어봐야 몇 주
거는게 고작이라서 현수막 예산은 사실상
일회성입니다.
◀INT▶시민
"해놓을만 하니까 붙여놨나보다...하고만 보고
다니는거죠. 보통 저렇게 두서너개 씩은
걸어져요 항상"
전남의 재정자립도는 평균 27%로
전국 최하위.
필요 이상의 자화자찬, 홍보성 현수막에
너무 많은 혈세를 쓰고 있는 건
아닌지 의문입니다. MBC뉴스 양현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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