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MBC

검색

녹차 참숭어 중국 수출 준비-R

신동식 기자 입력 2018-12-20 07:30:00 수정 2018-12-20 07:30:00 조회수 3


야생 녹차를 먹고 자라 인기가 높은 하동녹차 참숭어가 중국 수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미 수출되고 있는미국과 캐나다를 넘어 중국 대륙까지 진출하며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신동식 기자!           ◀END▶【 VCR 】
중국 요식업 관계자들이 하동녹차 참숭어를 키우는 스마트 양식장을 찾았습니다.
지난달 칭다오에서 열린 경남 수산물 판촉전에서 하동 녹차 참숭어 수출을 위한 mou를 체결한 지 한달 여 만입니다. 
깨끗한 바다와 과학적이고 안전한 양식 환경에 흡족해 합니다.
【 인터뷰 】장따티엔 수산물 요리 전문가"예전에 듣기만 했는데 직접 와서 보니까 정말 좋고 바다가 너무 깨끗해서 너무 놀랬어요."
요리사 출신의 중국 바이어는 직접 주방에 들어가 참숭어를 손질해 중국식 요리를 만들어 봅니다.
중국은 생선 찜요리가 많지만최근에는 일본식 스시가 인기를 끌면서  한국식 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인터뷰 】 리영타오 호텔 레스토랑 식자재 공급업체 대표 "중국에서 참치나 연어를 많이 먹고 있거든요. 오늘 와서 보니까 숭어 질이 좋아서 이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s/u) 하동녹차 참숭어가  미국과 캐나다에 수출된 적은 있지만 중국 수출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녹차 참숭어는 섬진강 하구의 빠른 조류에서 야생녹차를 먹고 자라 육질이 졸깃하고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인터뷰 】박이진 하동녹차참숭어 영어조합법인 대표 "하동 참숭어는 다른 어종에 비해서 육질이 단단하고 살집이 많기 때문에 중국시장에 매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동 녹차 참숭어는 매년 10월부터 4월까지 전국 참숭어 생산량의 70% 정도인 4천톤이 출하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수출길에 나선하동군과 녹차참숭어법인은 물류비 절감을 위해 냉장선어와 진공 포장 등 통관 절차가 완료되는대로 샘플 테스트를 거쳐 수출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신동식입니다.

Copyright © Yeos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