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개인신용 등급이 중간 수준인중신용자들의 경우지금까진 저신용자와 마찬가지로고금리를 주고2금융권에서 돈을 빌려 왔습니다.
이같은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서1금융권에서 중신용자들에게 10퍼센트 안팎의 중금리 대출을 시행하고 있어고금리에 내몰린 중신용자들의 숨통을 틔워주고 있습니다.
정용욱 기자입니다.
(기자)
광주은행에서 중금리 대출 상품을본격적으로 취급하기 시작한 건 올해 초부텁니다.
(CG) 매달 이용자가 증가하면서6개월 만에 1만 4천명이 넘는 중신용자들이1천 7백억원을 대출 받았습니다.
중금리 대출은 1금융권에서 4-7등급의 중신용자들에게10퍼센트 안팎의 금리로담보없이 돈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CG) 고신용자와 중·저신용자 간의 '금리단층'을 해소하고,중신용자들을 1금융권으로 끌어들여 가계 부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겁니다.
소득이 적은 직장인이나 주부 등도 대출을 받을 수 있고,고금리 대출을 중금리로 갈아타면금리 부담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INT▶차동민/광주은행 여신전략부 부부장
은행업계는 특히 카드론 사용자의 경우 지레 짐작으로 은행 대출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지만그렇지가 않다며중금리 대출을 권하고 있습니다.
광주·전남의 중금리 대출 시장 규모는총 2조원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전국 9개 시중은행에서보증보험과 연계한'사잇돌' 중금리 대출 상품을 일제히 출시해중신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엠비씨 뉴스 정용욱입니다.
◀ANC▶ ◀END▶
Copyright © Yeos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