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국민 생선 참조기 고갈--양식으로 극복-R


 

 참조기는 갈치와 함께 겨울철 국민생선으로인기가 높지만 어획량이 줄고 있습니다.
 참조기 주산지인 전남 서남해에서자연산을 대신할 양식 어업이 확대되고 있어비싼 조기를 좀 더 싼값에 먹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진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넓은 양식장 수조에 다 키운 조기들이가득 차 있습니다.
 국내 육상가두리에서는 처음으로 키우고 있는 참조기입니다.
 이 조기들은 5월에 산란하는 자연산보다 석 달정도 일찍 부화시켜 여덟 달 정도 키운것입니다.
◀INT▶ 정정민[전남수산개발원 영광지원장]/수온과 광조절을 통해 2월에 어린종묘를 생산하고요, 5월까지 5센티미터 정도 키워양식어민들에게 공급하게 됩니다./
 올해는 조기들이 난방없이 5도 정도의낮은 수온에도 적응하고 조기에 맞는사료 개발에도 성공하는 등 대량생산의 길이가까워졌습니다.
◀INT▶ 이영남 [참조기 육상양식 어민]/기존 광어 사료에 칼슘 성분을 많이 첨가해나름대로 차별화시킨 사료입니다.    자연산 참조기 어획량은지난 2011년 5만 9천톤에서2017년 만 9천 톤까지 줄어드는 등해마다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백 마리 정도 들어가는 크기의 조기 한 상자는 주산지 시중에서 요즘80만 원이 넘는 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참조기 양식은 지난 2017년부터함평지역 해상 가두리에서도 시작된 뒤신안 완도 고흥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어갈수록 어획량이 줄어드는 자연산 대신식탁에 더 많이 오를 전망입니다.
MBC뉴스 최진수입니다./////
최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