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강사법 시행 앞두고 강사 대량 해고 조짐-R


 
대학 시간강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강사법이국회를 통과해 올해 8월부터 시행됩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시간강사들은 실직 위기감을더욱 크게 느끼고 있다고 하는데요.
무슨 사연인지 남궁 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학에서 10년째 교양 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시간강사 최 모씨.
하지만 올해는 강단에 설 수 없게 되지 않을까걱정하고 있습니다.
예년 같으면 신학기 강의 개설을 위해 강의계획서를 내라는 연락이 대학에서왔을테지만 올해는 아직까지 아무런 소식이 없습니다.
(인터뷰)최00/00대학 시간강사"다음 학기 강의 못 줍니다라고 했을 때 왜 못주냐라는 말 자체를 우리 스스로가 못하는거죠. 그냥 강사신분이 그렇지 뭐 자포자기하는거죠"
새 학기를 앞두고 실직을 걱정하는 시간강사는 최씨 만이 아닙니다. 
지난 2010년, 조선대 서정민 교수가 시간강사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이후 8년만에 강사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시간강사들이 생계를 걱정하는역설적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겁니다.
(CG)강사법 규정 대로 시간강사의 임용기간을 최소 1년 이상 보장하고 방학 중에도 임금을 지급하려면  대학이 지출을 늘려야 합니다. 
시간강사들은 대학들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오는 8월 강사법이 시행되기 이전에 시간강사 수를 줄이는 선택을 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재호/비정규교수노조 조선대분회장"전임교원의 강의 시수는 확대하고 전체적인 강의는 통합하게 되면 그 사이에서 강사들의 과목이 줄어들기 때문에(결국 해고되는겁니다)"
국립대 보다는 재정 여건이 좋지 않은 사립대에서 시간강사들이 대량 해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터뷰)황법량/학벌없는 시민모임"강사들은 지위가 열악하고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의 구조조정이 겹쳐지면서강사 해고는 시대흐름이다." 
광주와 전남에서 비정규직 교수 노조에 가입된 시간강사는  500여명이고, 전체 시간강사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스탠드업)조선대 시간강사 고 서정민 박사가시간강사의 처지를 비관하며 목숨을 끊은지 9년. 하지만 강사들은 여전히 약자의 처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남궁 욱입니다.

           ◀ANC▶           ◀VCR▶           ◀END▶
남궁욱